문제
한국 내에서 크리스트교, 특히 개신교가 가지고 있는 위상은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기독교가 이렇게 빠르게 전파될 수 있었던 까닭은 그 사상의 근원이 되는 평등사상과 구원사상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정 부분에서 무속을 수용하였기에
1. 들어가는 말
인도의 역사에서 볼 때 힌두와 기독교간의 갈등은 크게 폭력적인 측면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1998년 인도국민당 인도국민당은 1984년 총선거 결과 연방하원의 총 543석 중에서 단 2석만 획득했다. 이에 인도국민당은 정치적 지지기반을 본격적으로 넓히기 위해서 국민자원봉
기독교 청소년사역의 방향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본 논문은 Ⅱ장에서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그들의 문화의 형태와 종류를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로서 기독교와 문화에 대해, 기독교문화와 교회에 대해 그리고 교회와 청소년 문화에 대해 알아
기독교 남북대화는 자칫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외세에 의하여 오도된 기독교가 도 다른 혼란과 불행한 사태를 가져온 조짐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
전통적 서구민족주의신학의 후예로 성장한 보수주의신학의 종파주의적 배타성이 경계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국제적 귀족처럼 행세하는 서구
기독교 윤리사’를 바탕으로 구약성서의 윤리를 계약사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또한 계약사상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심화 발전시켜서 신 중심적 사상을 비판하는 입장과 옹호하는 양자의 입장을 통해 과연 신 중심적 사상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배타성의 문제를 이스라엘
기독교, 시크교 등의 종교가 서로 침범하지 않으며 공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들어 힌두교의 이러한 관용성은 그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다. 인도의 J.네루는 이러한 현상은 종교적 차이가 아니라 종교문제가 정치 문제화되면서 나타났다고 주장하였다.(ex)신정권 붕괴) 즉 현대에 들어 세속국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발생한 종교이지만, 유대교도들에게는 무형의 신이 아닌 사람의 형태를 갖춘 예수의 존재에 대하여 달갑지 않은 반응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를 이단자로 몰아세우고 기독교를 정상적인 종교로 여기지 않았다. 그 상황은 예전 같지는 않지만 지금도 여전히 마찬가지의 상황으로 존재하고 있다.
Ⅰ. 들어가는 말
현대 사회는 급속하게 변화해 가는 변혁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전시대와는 엄청나게 다른 변화를 겪고 있다. 사회 문제들 또한 새로운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시대를 맞아 우리는 이제 까지 살아온 방식과 사고, 관계